베스트 키워드
주간 월간 연간
검색  상세검색
이벤트 디자이너를 위한 디자인 세상 아사달이 만들어갑니다.
디자인센터 보유 현황 오늘어제이번달지난달누적
웹기획
HTML 사용법
포토샵 사용법
일러스트 사용법
플래시 사용법
일러스트 만들기
편집사진 만들기
사물 편집사진 만들기
플래시 모션 만들기
플래시 스크립트 만들기
    - 액션스크립트 기초
    - 함수
    - for문 이해하기
    - Load 무비
    - 배열
웹구성 요소 만들기
웹 페이지 만들기
비즈니스 홈페이지 만들기
생활 홈페이지 만들기
쇼핑몰 홈페이지 만들기
액션스크립트 기초
Home > 디자인 센터 > 웹강좌 > 플래시 스크립트 만들기 > 액션스크립트 기초
메서드 콜백함수 계층구조의 이해 무비클립 속성 설정 onClipEvent 핸들러 1
onClipEvent 핸들러 2 if문 1 if문 2 startDrag 1 startDrag 2
부드러운 움직임

③ 산수 연산 프로그램 만들기
num1 = random(10);
num2 = random(10);
point = 0;
no1 = 0;
no2 = 0;
pNum = 0;
perNum = 0;

btn.onRelease = function(){
    sum = num1 - num2;
    if(sum == num3){
        //정답
        point = point + 100;
        no1 = no1 + 1;
    } else{
        //오답
        point = point - 100;
        no2 = no2 + 1;
    }
    pNum = pNum + 1;
    perNum = int(no1 / pNum * 100) + "%";

    num1 = random(10);
    num2 = random(10);
}
위 스크립트에서 else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else란 “그렇지 않으면”이란 뜻으로 if문과 함께 쓰입니다. 그럼 종합해볼까요?
“~하면 ~하고, 그렇지 않으면 ~하시오”라는 형태의 조건문을 작성할 수 있겠죠?
if(조건식){
액션1;
}else{
액션2;
}
if문은 간단해 보이지만 플래시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며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if문이 여러 개로 복잡하게 사용될 경우 헷갈릴 수 있으니 많이 연습하여 눈에 익숙하도록 해야 합니다.
※ 그럼 앞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공이 벽을 맞고 튀어나오는 플래시를 만들어보세요.

<완성>
// 속도설정
xspeed = 10;
yspeed = 10;

// 경계점설정
xPos1 = red._width/2;
xPos2 = 550 - (red._width/2);
yPos1 = red._height/2;
yPos2 = 400 - (red._height/2); <- 위치 지정

/*경계점 내에 있도록 위치 이동
if(red._x < xPos1 || red._x > xPos2){
    red._x = xPos1;
}*/

// 매프레임마다 할일 정하기
red.onEnterFrame = function(){
    // 반사
    if(this._x > xPos2 || this._x < xPos1){
        xspeed = xspeed * -1;
    }
    if(this._y > yPos2 || this._y < yPos1){
        yspeed = yspeed * -1;
    }
    this._x = this._x + xspeed;
    this._y = this._y + yspeed;
};
④ 엔드레스(endless) 메뉴 만들기
메뉴, 갤러리, 엘리먼트 등에서 자주 쓰이는 기능으로 마우스를 움직임에 따라 메뉴가 움직이고 메뉴위로 마우스를 올리면 메뉴가 움직이지 않는 기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endless Menu

menu_mc.speed = 5;

_root.menu_mc.onEnterFrame = function(){
    // 마우스에 의해서 this.speed가 변경.
    // _root._xmouse 가 0부터 550까지 변할 때.
    // this.speed는 10부터 -10까지 변한다.
    if(this.hitTest(_root._xmouse, _root._ymouse, 1) == true) {
        //this.speed = 0 그냥 멈춤
        this.speed = this.speed * 0.97; // 감속운동
    } else {         this.speed = (-10 -10) / (550 - 0) * (_root._xmouse - 0) + 10;
    }
    this._x = this._x + this.speed;
    // 왼쪽으로 나가려 하면
    if(this._x < -830){
        this._x = this._x + this._width/3;
    }
    // 오른쪽으로 나가려 하면
    if(this._x > -50){
        this._x = this._x - this._width/3;
    }
}
사이트명 : 아사달닷컴 | 회사명 : (주)아사달 | 대표이사 : 서창녕 | 대표전화 : 02-2026-2000 | 팩스번호 : 02-2026-2008
사업자등록번호 : 206-81-24351 | 법인등록번호 : 110111-1940504 | 통신판매업신고 : 제18-890호 | 벤처확인번호 : 051134532200563
(우편번호 : 153-8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371-28번지 우림라이온스밸리 A동 8층 (주)아사달
Copyright ⓒ asadal.com All rights reserved.
아사달 이용 가능 브라우저